본문 바로가기
일상/배달의민족

배민원 취소방법과 상담원 연결 대기시간

by AUTORI 2021. 10. 13.

 

배민원(배민 라이더스) 조리 접수 이후, 고객센터에서만 취소 가능. 왜?

 

 배민원(배민 라이더스)은 조리 접수가 되면  음식점 사장님과 음식을 주문한 고객 모두 자체적으로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배민원은 조리 접수 이후에는, 무조건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취소가 가능합니다. 기존 배달의 민족 서비스는 조리 주문 접수 후에도 사장님이  PC 프로그램 또는 핸드폰 앱에서 취소가 가능하지만, 배민원(배민 라이더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음식점 사장님, 주문한 고객 모두 똑같이 고객센터로 전화해야 합니다.

 

 




 아마도 각각의 주문건들이 배민 라이더스 기사님들과 연동이 되어있기 때문에, 접수 이후에는 주문 관리 책임이 음식점 사장님이 아닌, 배민원으로 직접 주도권이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사실 배민 라이더스 기사님들은 배민원 소속 직원입니다. 엄밀히 따지고 보면 음식점 사장님과 계약한 것은 아닙니다. 아마도 배민 라이더스 기사님들은 배민원 소속이므로 관리 주체는 배민원에게 있다는 것을 시스템 구조를 통해서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배민 라이더스 기사님 입장에서도 음식점 사장님이 직접 취소가 가능하게 되면 음식점으로 부터 배달 건 취소를 통보를 받는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자신은 배민원 소속인데 주문 들어온 음식점에서 직접 취소되어 통보되면 기분이 좋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배민원 취소 요청. 이렇게 오래 걸려도 되는 것 일까?

 

 배민원(배민 라이더스) 시스템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주문 고객의 요청사항을 고객센터에서 신속하게 해결해준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점심시간 저녁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는 배민원 고객센터 연결이 손쉽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점심시간 저녁시간을 포함한 피크타임에는 배민원 고객센터 상담원과 연결되기가 정말로 힘듭니다. 아래는 주문 취소를 위해 고객 센터 연결 시도 횟수입니다. 점심시간에 배민원 고객센터 연결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물론 배달의민족은 우리나라 최대 배달 서비스 회사로서, 취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금전적 손해를 음식점 사장님, 배민 라이더스 기사님, 음식 주문 고객에게 전가하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는 책임져 주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배민원 고객센터 연결 소요 시간 고객센터 연결 시도 횟수
16:00 ~ 16:15 (15분) 2번
20:50 ~ 21:35 (45분) 6번
15:50 ~ (한번에 연결) 1번
13:00 ~ 13:04 (4분) 2번
14:53 ~ 15:05 (12분) 2번
12:33 ~ 13:52 (79분) 9번
12:26 ~ 14:06 (100분) 11번



배민원 고객센터 연결 방법

 배민원 고객센터로 연결되는 직통 번호는 없습니다. 배민원 주문 취소 요청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배달의 민족 고객센터(1600-0987)로 전화를 하고, 상담원한테 배민원으로 연결해달라고 요청을 해야 합니다. 배달의민족 고객센터에서는 배민원 관련 상담이 불가합니다. 이후 배민원 상담사가 전화를 바로 받으면 좋겠지만, 만약에 약 9~10분 동안 응답이 없다면, 이 모든 과정을 다시 처음부터 해야 합니다. 물론 통화 연결음에서 이미 배달의 민족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상담사 감축 정책에 의해 대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사전 공지해주고 있습니다. 이해는 합니다. 만약에 전화를 받지 않는다면 인내심을 갖고 반복적으로 계속 전화를 해야 합니다.

 

 

현실적인 배민원 취소 방법은?

 

 보통 음식을 주문한 고객이 고객센터로 취소 요청을 하기도 하지만, 직접 음식점으로 전화하여 취소 요청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음식점 사장님이 고객센터로 취소 요청을 해야합니다. 사장님은 고객에게 취소 승인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을 꼭 안내해야 합니다. 안내하지 않으면  취소가 언제 되는지 계속 문의 전화가 올 수 있습니다. 가게로 음식 픽업하러 오신 배민 라이더스 기사님께도 취소 건을 잘 설명드려야 합니다. 점심/저녁 피크 시간대를 피해서,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고객 요청으로 인한 취소 요청을 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