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WPW 증후군(조기흥분증후군) 전극도자절제술 시술 후기

by AUTORI 2022. 1. 4.

wpw 증후군 진단 후, 약 2개월 만에 전극도자절제술 시술을 받았습니다. 시술 준비과정과 실제 후기 및 소유 시간에 대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극히 개인 경험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시술 과정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셔야 합니다.

 

 

 

 

1. 시술 날짜가 하루 앞당겨지다.

 

계획된 일정상, 전날 입원, 수술, 수술 다음날 태원으로 총 2박 3일 일정이었다. 하지만 수술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병원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갑자기 급한 환자가 생겨 교수님 일정 조정이 필요하단다. 하루 앞당겨서 병원 방문 당일 시술 가능하냐고 물어본다. 병원에 계속 있는 것도 지겨울 것 같아서 가능하다고 했다. 회사에는 휴가를 총 3일 냈기 때문에 마지막 하루는 집에서 쉬기로 했다.

 

 

 

2. 병원 당일 방문 시술 준비 과정.

 

사전 검사를 위해 아침 일찍 병원에 미리 왔다. 당연한 말이지만 시술 당일 날은 보호자가 필수로 동행해야 한다. 내 앞에 왔던 젊은 대학생분은 혼자 왔다가 간호사분께서 급하게 보호자분께 연락하는 모습을 보았다. 심혈관센터에 도착 하자 담당 간호사분께서 수술용 팬티와 제모제를 주었다. 묵묵히 혼자 화장실에 가서 사타구니 허벅지 안쪽을 제모제를 사용하여 셀프 제모를 하였다. 아마도 전날 입원을 했다면 미리 제모크림을 주지 않았을까? 병원 방문 당일날 제모를 하라고 하니 좀 당황스럽긴 했다. 제모 후 옷을 갈아입고 수술 이동식 침대에 누워 내 차례가 올 때까지 한쪽에서 대기하였다.

 

 

3. 전극도자절제술 시술 후기 및 소요 시간

 

심장 관련 시술이다 보니 큰 수술방에서 진행하였다. 각종 첨단 기계와 내 심장을 보여주는 모니터들이 바로 내 옆에 있었다. 담당 교수님 포함 약 4명~5명 의사 선생님들이 각자 포지션에 계셨다. 수술용 팬티를 착용하고 수술대 위에 나 혼자 덩그러니 누워 있으니 살짝 민망하긴 했다. 사전에 교수님께서 설명해주신 것처럼 허벅지를 이용하여 진행되었으며, 오른쪽 허벅지 안쪽을 마취 후, 바늘 3개를 이용하여 관을 넣어 진행되었다. 전신마취는 하지 않았고 피부도 절게 하지 않았다. 그리고 옆을 보니 모니터에 내 심장 영상이 나오고 있었다.

 

기억나는 것은 계속 내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는 느낌이었다. 심장에 빈맥을 일부러 만들어 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아 절제하려는 것 같았다. 하지만 내 심장이 너무 튼튼했는지 문제가 되는 부위를 찾고 뭔가 시도하는데 계속 잘 되지 않는 듯했다. 계속되는 시도 끝에 성공(?)하였고  수술은 잘 마무리가 되었다. 수술 시간은 처음 설명해주신 1시간보다 좀 더 걸렸다. 수술 시간만 약 2시간 넘게 걸렸던 것 같다.

 

시술이 끝나고 시술 당일은 혈압 상승으로 인한 출혈을 막기 위해 하루 종일 침대에 누워있었다. 누워 있는 것을 제외하곤 크게 불편한 것은 없었다. 식사도 병원밥과 함께 평소 먹고 싶은 것을 먹었다. 

 

 

4. 시술 다음날 바로 퇴원하다.

 

피부 절개를 하지 않으니 회복 속도도 확실히 빨랐다. 나중에 상처 부위를 보니 바늘 자국 3개만 있었다. 수술부위가 아팠지만 혼자서 걷는 것도 가능했다. 하루만 쉬고 바로 회사에 출근할 정도로 몸 컨디션도 괜찮았다. 이제 1달 뒤 마지막으로 외래 진료만 가면 될 것이다. 교수님께서 평소 하던 운동 해도 괜찮다고 말씀해주셨지만 당분간 격한 운동은 쉬고 술도 먹지 않을 예정이다. 무엇보다 이번 기회로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5. 전극도자절제술 비용 총정리

 

병원 방문 당일 수술을 받고, 1박2일 입원 후 실제로 내가 계산한 금액은 518,890원이다. 만약 의료보험 적용이 되지 않았더라면 8,062,046원을 모두 다 내야 했을 것이다. 생각만 해도 끔찍했다. 이번에 큰 수술을 받으면서 우리나라 의료보험 덕을 정말 많이 봤다. 의료보험은 우리나라가 최고라는걸 몸소 느끼게 되었다.

 

 

항목 진료비총액 환자부담총액
본인부담금 402,613 402,610
공단부담금 7,543,153 0
비급여항목 116,280 116,280
합계 8,062,046 518,890

 

 

 

 

댓글